• 2023. 7. 2.

    by. 라담(라이너스의 담요)- 세계사

    로마 건국은 북부 이탈리아의 에트루리아에서 온 에트루리아 인에 의해 비롯되었습니다. 에트루리아 인들은 일곱 언덕 위에 도시를 세우고, 남쪽에 살고 있는 라틴 사람들과 함께 로마인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이탈리아의 작은 왕국에서 시작된 작은 로마는 공화정으로 성장하였고, 훗날 지중해의 패권을 장악하며 강력한 제국이 되었습니다.

     

    로마 건국 신화와 로마 공화정, 그리고 로마인 이야기

     

    로마 건국 신화

    로마 건국 신화에는  '로물루스와 레무스 형제'가 등장합니다. 쌍둥이 형제로 태어난 로물루스와 레무스는 권력에 대한 욕심 많고 사악한 큰아버지, 아물리우스에 의해 버려져  암늑대에 의해 양육되었다고 합니다. 다행히 로물루스와 레무스 형제는 양치기 파우스툴루스에 의해 발견되어 목숨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성장한 두 형제는 아물리우스를 물리치고 테베레 강 유역에 도시를 세웠습니다. 형제는 일곱 개의 언덕 가운데 어떤 언덕이 기초가 될 것인가를 두고 전쟁을 벌였고, 로물루스는 레무스를 살해하였습니다. 기원전 753년 로물루스는 팔라티누스(팔라티노) 언덕에 새 도시 로마를 세우고  로마 왕정을 시작하였습니다.

     

    로마 공화정

    로마 공화정은 기원전 509년에 시작되었습니다. 로마인들은 자유와 이상을 추구하며 왕정을 끝내고, 권력이 시민의 손에 귀속되는 새로운 정치 질서를 만들어냈습니다. 로마 공화정은 원로원이 다스렸는데, 여러 명의 원로로 구성된 원로원에서 매해 두 명의 집정관을 선출했습니다. 로마의 원로원은 로마 제국의 통치와 행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주요한 귀족 가문이 실질적인 권력을 가지고 이들의 대표자들이 원로원을 구성하여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와 권력을 가진 귀족층과 가난한 평민층 사이에 갈등이 생기자 평민들은 호민관이라는 대표자를 선출하여 평민 독자적 의회를 구성하였습니다. 평민들도 평민 의회를 만들고, 집회를 통해 정치적 대표성과 영향력을 행사하였던 것입니다. 평민 의회에서는 모든 로마 시민에게 구속력이 있는 법률을 통과시키는 권한을 행사하며 평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였습니다. 

     

    기원전 450년경에 만들어진 <12표법>은 로마 최초의 성문법으로 로마의 법 체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 법은 로마의 평민들이 귀족 계급의 권력으로부터 보호를 받으려는 요구로 만들어졌습니다. <12표법>으로 평민들은 모든 시민에게 동등한 대우와 법적 권리를 보장받게 되었습니다.

     

    로마에서 여성과 노예는 정치에 참여할 권리가 없었습니다. 여성들은 법적 권리를 가지고 시민으로 간주되었지만 남성에게  종속된 존재로 권리를 제한받았습니다. 많은 노예들은 로마 노동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농업, 광산, 광산, 가정 등에서 다양한 경제 활동을 하였습니다. 노예는 재산으로 간주되었고 법적인 권리가 제한되었으며 대부분 가혹한 환경에서 지내야 했습니다.

     

    로마인 이야기

    로마인들은 도시를 지키기 위해 주변에 성벽을 쌓고 성안에는 크고 작은 상점과 집들 그리고 공동 주택 단지도 만들었습니다. 공중목욕탕은 로마인들이 몸을 씻으며 긴장을 풀 수 있는 장소이자 친구들을 만나 휴식을 취하는 사교 장소로 이용되었습니다. 도시에는 수호신을 위한 사원을 세웠고, 공공 광장에서 거래를 했습니다. 극장과 원형 극장에서는 공연, 연극, 검투사 대회, 전차 경주 등이 열려 오락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로마의 거리에는 상점들이 늘어서 있었는데, 특히 와인 가게와 기름 가게, 푸줏간과 빵 가게의 장사가 가장 잘 되었다고 합니다.

     

    시골에 사는 로마인들은 넓은 정원이 있는 집에서 노예를 거느리고 살았습니다. 로마인의 별장은 더운 공기를 이용해 중앙난방을 하였으며 날씨가 좋을 때 쉴 수 있는 안마당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큰 농장을 운영하는 사람들은 노예를 이용하여 양과 소를 키우고, 밀, 보리, 올리브, 포도 등 다양한 작물을 재배하였습니다. 시골의 로마인들은 도시에 사는 로마인보다 더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자급자족하는 생활 방식을 가졌습니다, 도시와 시골은 무역, 종교 순례, 친인척 방문 등으로 편리하게 오고 갈 수 있도록 잘 짜인 도로망으로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로마 인들은 가문과 조국에 대해 강한 의무감과 애국심을 가졌습니다. 로마 인들을 용감한 전사였고, 유럽 최고의 군사력을 자랑하는 로마 군대는 로마 제국의 성장에 바탕이 되었습니다. 로마 군대는 지형 전략을 활용하는 능력이 뛰어나 제국을 확장하고 방어하는 데 뛰어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