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7. 1.

    by. 라담(라이너스의 담요)- 세계사

    아프리카의 문명을 이룬 어떤 이들은 강을 따라가거나 거대한 사하라 사막을 건너 이집트와 교역을 했습니다. 당시의 아프리카 문명은 석기와 철기 시대가 공존하였고, 목축업자들이 가축 무리를 몰고 철기로 만든 도구를 가지고 다니며 아프리카 전 지역에 전파하였습니다.

     

    아프리카의 문명들: 카르타고, 쿠시 왕국, 악숨 왕국 알아보기

     

     

    카르타고

     

    카르타고는 기원전 814년 현재 레바논인 티레 시에서 건너온 페니키아 정착민에 의해  세워졌습니다. 페니키아 식민지였던 카르타고는 지중해의 무역을 지배하는 주요 상업 중심지로 성장하며 강대국이 되었습니다. 카르타고의 상인들은 바다를 건너 항해하며 무역으로 수익을 많이 내고, 북아프리카, 이베리아 반도, 지중해 섬 전역에 식민지를 구축했습니다.

    카르타고의 가장 큰 특징은 막강한 해군력이었습니다. 카르타고인들은 중요한 항로를 통제하고, 해상무역으로 얻는 이익을 보호할 수 있도록 전함과 상선으로 구성된 함대를 만들었습니다. 카르타고의 해군력은 주변 국가들과의 분쟁에서 전략적 우위를 확보하였고, 지중해 전역에 영향력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카르타고는 로마 사이와 지중해의 패권을 두고 전쟁을 하였는데, 이를 '포에니 전쟁'이라고 부릅니다. 기원전 3세기에서 2세기에 걸쳐 발생한 포에니 전쟁은 로마의 도전장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한니발과 같은 유능한 장군들의 지휘로 카르타고는 로마에 맞서 주요 전투에서 승리하고 군사적 기량을 과시했습니다. 그러나 카르타고는 해군력에 크게 의존하고 있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약한 지상군은 로마의 잘 훈련된 지상군과 잘 싸울 수 없었습니다. 기원전 146년, 제3차 포에니 전쟁에서 로마는 카르타고를 포위하고 멸망시켰습니다. 로마인들은 카르타고의 도시를 초토화시키고, 풀 한 포기 자랄 수 없도록 밭에 소금을 뿌렸다고 합니다. 카르타고의 남자들은 죽이고, 여자와 아이들을 노예로 삼으며 지중해 세계에서 카르타고의 존재를 지워 버렸습니다.

     

     

    쿠시 왕국

     

    쿠시 왕국은 기원전 800년경부터 기원후 350년까지 현재의 수단 지역에서 번성한 아프리카 문명이었습니다. 초기에 쿠시 왕국은 이집트의 지배를 받으며 나일 강에 위치한 '나파타'라는 도시가 발전하였습니다. 이후 광산이 개발되면서 메로에가 중요한 도시가 되었습니다. '메로에'에는 벽돌로 만든 궁전과 목욕탕, 사원 등 거대한 건축물들이 많아 쿠시 왕국의 부와 힘을 엿볼 수 있습니다. 쿠시 왕국의 왕들은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유사한 무덤에 안장되었습니다.

     

    쿠시 왕국은 지중해, 이집트,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와 활발하게 무역을 하며 상품을 교환하였습니다. 쿠시 왕국의 상인들은 장거리를 오가며 금, 상아, 흑단, 향, 이국적인 동물 등 여러 가지 사치품을 수출하였습니다. 쿠시 왕국은 나일강 덕분에 농사가 잘 되었습니다. 보리와 밀 등의 곡물을 주로 재배하였고, 무화과, 포도, 콩 등을 경작하였습니다.

     

    쿠시 왕국은 가뭄으로 인한 사막화가 진행되면서 농업 생산력이 줄어들었습니다. 왕국은 점차 식량 부족과 경제적 불안정으로 흔들렸습니다. 이웃에 위치한 이집트, 악숨 왕국과의 갈등과 권력 투쟁은 쿠시 왕국을 더욱 힘들게 하였고, 내부 갈등까지 겹쳐지자 정치적인 독립성을 잃고 주변 세력에 흡수되었습니다.

     

     

    악숨 왕국

     

    악숨 왕국은 현재의 에티오피아와 에리트레아 지역에서 발생한 고대 아프리카 문명입니다. 악숨 왕국은 아프리카, 아라비아, 지중해를 연결하는 지리적 이점 때문에 활발한 상업 활동을 하며 점차 무역 강국이 되었습니다. 악숨 왕국은 상아, 금, 유향, 몰약 등의 값비싼 상품을 수출하고, 비단, 향신료, 도자기 등의 사치품을 수입했습니다.

     

    악숨 왕국은 4세기 기독교를 국교로 선포하며 사회적, 문화적 영향을 끼쳤습니다. 기독교의 영향으로 악숨에는 시온 성모 마리아 교회와 수도원이 세워졌고, 종교 활동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7세기 이슬람 세력의 확장으로 인해 악숨 왕국은 홍해 지역의 무역에 심한 타격을 입게 되었습니다. 이슬람 세력의 성장은 이슬람교의 전파로 이어졌고, 악숨 왕국에 이슬람으로 개종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8세기 무렵 악숨 왕국은 내부 정치 투쟁으로 인한 중앙 권력 약화로 작은 주로 분열된 후 멸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