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7. 6.

    by. 라담(라이너스의 담요)- 세계사

    셀주크 투르크는 11세기 중앙아시아의 대초원에서 이주한 유목민 튀르크족이 페르시아(지금의 이란), 이라크, 아나톨리아(지금의 터키), 시리아 일부 지역 등을 지배하며 세운 제국이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셀주크 투르크의 후계 국가로 오스만 1세에 의해 13세기 후반에 세워진 나라로  6세기 이상 강력하고 영향력 있는 제국으로 성장했습니다.
     

    셀주크 튀르크와 오스만 제국 및 이슬람 문화

     

    셀주크 튀르크

    셀주크 튀르크의 의미는 '셀주크'라는 족장이 이끈 튀르크족의 무리란 뜻입니다. 10세기 셀주크 튀르크는 세력을 확장하며 수니파 이슬람교를 받아들였고, 제국 전체에 이슬람교를 전파하고 강화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그들은 이슬람 학자를 지원하고 후원했으며 모스크를 짓고 이슬람 교육을 장려했습니다. 셀주크 튀르크는 비잔티움 제국의 영토였던 아나톨리아 반도를 차지하고, 비진티움 황제를 사로잡았습니다. 이때 비잔티움 제국은 서유럽의 여러 나라에 도움을 요청하였는데, 이로 인해 발생한 것이 십자군 전쟁입니다. 
     
    셀주크 투르크외 십자군은 승리와 패배를 반복하였습니다. 셀주크 튀르크는 십자군 전쟁을 치르면서 내부 갈등을 겪었고, 지역이 분열되었는데, 결정적인 멸망의 원인은 몽골의 침략이었습니다. 몽골의 침략은 무역과 상업을 쇠퇴시키며 경제적인 불안정을 초래했습니다. 
     
    셀주크 튀르크는 13세기 초 지역마다 다른 세력에 흡수되었습니다. 일부는 몽골의 지배를 받았고, 어떤 지역은 아이유브 왕조에, 다른 지역은 맘루크 술탄국 등의 지배를 받았습니다.
     

    오스만 제국

    오스만 제국은 수니파 이슬람교를 믿는 이슬람 국가로 중동과 유럽 남동부, 북아프리카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1299년 작은 나라에서 시작하였다가 주변 지역을 병합하며 아나톨리아 반도를 장악하였습니다. 오스만 제국의 가장 큰 특징은 1453년 메흐메드가 비잔티움 제국의 콘스탄티노플을 공격하여 멸망시킨 것입니다. 전략적으로 중요한 도시였던 콘스탄티노플의 함락은 오스만 제국을 급속도 성장시켰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문화와 예술 방면에서 전성기를 맞이하였지만 권력 투쟁은 정치적 불안정을 가져왔습니다. 또 광대한 영토를 통제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다양한 민족과 종교를 인정하고 공존하는 체제를 만들어 이를 극복하였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600년 이상 지속되었고, 최후를 맞게 된 것은 제1차 세계대전의 패전국이 된 이후입니다. 오스만 제국은 1920년 세브르 조약으로 상당한 영토를 잃었고, 술탄제가 폐지되어 최후의 술탄이었던 메흐메트 6세가 몰타섬으로 망명하며 막을 내리게 됩니다. 이후 1923년 앙카라 정부에 의해 튀르키예 공화국이 세워졌습니다.
     

    이슬람 문화

    이슬람 문화는 아라비아 반도의 이슬람교를 바탕으로 형성된 문화로 아라비아 문화라고도 불립니다. 이슬람교는 기원전 7세기 무함마드가 창시한 종교로 유일신인 알라를 믿는 종교입니다. 이슬람 문화는 종교와 개인의 삶의 일체라는 특징을 가집니다. 이슬람교를 믿는 무슬림들은 성스러운 책으로 여겨지는 쿠란의 가르침을 따라 생활해야 합니다. 매일 다섯 번씩 정기적으로 기도를 합니다. 성스러운 라마단 기간에는 해가 떠 있는 동안 금식을 하고, 일생에 한 번 메카로 성지 순례를 하는 것을 의무로 생각합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 단정한 옷차림을 강조하고, 특히 여성들은 간단하게 머리를 감싸는 히잡에서 온몸을 천으로 감싸는 부르카 등의 복장을 착용해야 합니다.